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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개월 프로그램 후기

2022년 현대기아차 대졸수시전형 부품품질개선(품질보증) 최종합격 공개!

by 잡클라쓰 - 나의 취업 '찐친' 2023. 1.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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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잡클라쓰 힘숨진입니다. 지난 12월에 대졸 수시전형 현대기아차 부품품질개선(품질보증, 품질본부)직무

대졸 수시전형 최종합격자가 배출이 되어 이렇게 전달을 드립니다. 이번 대졸 수시전형 현대기아차(기아) 부품품질개선(품질보증) 직무는 차량 개발단계에서부터 생산이후까지 자동차 품질향상을 담당하는 품질본부에 해당합니다!

2시간 강의..

 

 

이번 현대기아차 부품품질개선(품질보증) 직무는 전사 여러부문과의 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져야 하는 만큼 그 중심에서의 역할을 수행하며, 매우 중요한 직무라고도 볼 수 있어요. 부품품질 검증, 완성차 단위 품질평가, 고객불만사항 개선, 자동차 전반의 품질지속향상을 위한 폭넓은 영역을 관리하고 주도적인 추진을 하는 직무입니다.

 

거두절미 하고 이번 대졸 수시전형 현대기아차 부품품질개선(품질보증)직무의 사례와 함께 최종합격자의 스펙을 먼저 살펴볼까요!?

대졸수시전형 현대기아차 부품품질개선(품질보증) 최종합격

최종합격 스펙

남성/27세/서성한/화학공학과/학점 3.89,4.5/ 유사직무경력 1년 5개월, 알바, 인턴 경력 없음/토익 800/토스 레벨 6

포스텍 기술연구지원 경력 3개월등! 현대기아차 부품품질개선(품질보증) 직무 대졸 수시전형의 경우에는 최종합격까지 약 4개월간의 여정이었어요.어쩌면 PT면접과 HMAT, 임원면접이 가장 어려웠기도 했습니다.

 

직무가 직무이니만큼 화학지식, 전기적인 지식, 전자, 열린 마인드, 자동차 내연기관에 대한 지식, 전기 완성차에 대한 이공 지식 등도 필요 했었고, 그 외에는 경제상식이나 부품에 대한 이해도 또한 중요했어요. 현대기아차의 로열티를 보여주는 것도 중요했습니다.

 

요새 시국에는 수시, 공채 이런 구분이 없이 진행되다보니까 관련 경력이 있거나 하면 대졸수시전형으로도 지원해보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2022 대졸 수시채용 현대기아차 부품품질개선 직무 최종합격, PT합격

따라서 이번 대졸 수시전형 부품품질개선 직무에서는 무엇보다는 잡클라쓰에서 현직자 찬스를 쓸 수 있는 기회도 있었습니다.보다 정밀한 정보싸움이었던 셈이죵. 정보를 가공하여 그것을 PT자료로써 활용도 할 수 있었고 어려운 면접도 거의 10번 가까이 연습하면서 준비했습니다.

 

PT면접은 9번인가 했었고, 일반, 역량, 실무, 임원면접은 1번에 이루어 지는 만큼 20번 가까이 했던 것 같아요!

이번 현대기아차 대졸수시전형 부품품질개선 직무에서는 모든 전형이 온라인로 진행됐었다는 사실은

안 비밀입니다!

 

모든 것은 화상으로 진행 됐었고, 사실 HMAT는 그렇게 어렵게 출제되지는 않았습니다. 가장 관건인것은 팀즈로 진행하는 방법에 있어서 팀즈는 일반적으로 많이 접하지는 않기에 사용법 숙달이 제일 중요했습니다.

 

실무면접 100제, 임원면접 100제, 인성면접 100제등을 준비하여 모든 내용을 숙달하도록 했었고, 또 실전모의면접이라는 잡클라쓰만의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그 것을 통해서 진행도 되었습니다. 실전모의면접은 면접관이 되어 1:1, 1:3,3:1 등의 모의 면접을 진행하는 프로그램이죠!

 

이번에 이루어 졌던 실전모의 면접에서는 무엇보다도 해당 직무의 내용이 신차의 초기 부품품질 안정화를 위한 주요 품질개선 활동을 위한 전동화 및 전기전차 신기술 부품품질 개선활동등에 대한 내용을 담을 수 있도록 사전 준비를 참 많이 했습니다.

 

 

 

ㅇ뭐 부품 품질문제에 대한 품질 비용을 최소화 하기 위한 활동또한 포함을 해야 하기에 협력사 품질 평가제도 운영 개선을 위해 관련 전략수립/운영 및 평가 등급관리등의 제도에 대해서 파악도 미리 해두기도 했었죠. 해당 직무는 여러부문과의 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 져야 하는 만큼 그 중심에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품질개선(품질보증)직무에 대한 이해도를 바탕으로 진행했습니다.

 

해당 면접에서의 실제 진문들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어느 대기업이나 마찬가지로 로열티를 볼것이고, 전 직장의 퇴사사유나 해당 그룹사(현대기아) 인재상을 비교분석하여 답변 할 수 있는지 여부도 중요했었고!

 

 

또한, 질문내용의 일부를 말씀 드리면 자동차 산업으로 지원한 이유에 대해서도 내용이 필요했었는데요! 그 내용을 살펴보면 전공수업 및 배터리 인턴을 하면서, 자동차는 기계, 화학, IT, 전기전자 등 모든 산업부문의 총 집합체라는 점에서 흥미롭다는 점을 어필! 여러 부품이 모여 하나의 완성차를 이루는 집합체이기도 하면서 부품마다의 품질개선관점을 길러나갈 수 있다는 점도 어필 했씁니다! 특히, 과거의 자동차는 이동수잔으로서 성능에 초점을 맞췄다면 미래의 완성차는 외부환경과 연결되어 생활공간의 역할이 좀더 강해질 수 있음을 암시하였고, 우리의 라이프 스타일과도 직결된다고도 면접 답변을 준비했어요!

 

현대기아차

특히, 기아가 2-스테이지 모터 시스템을 개발하여 일반적으로 전기차 모터 출력을 높이는 방식이 아닌, 2개의 인버터를 적용한 연구 사실을 찾았습니다. 이를 통해 EV6 gt 에서는 170%수준의 출력을 구현(270kw)했다는 사실이 흥미로웠습니다. 
이와 같이 성능을 올리기 위해 필요한 전동화 부품을 유관부서들과 협의해나가 연구소 사양에 맞춰 품질개선 해보고 싶습니다. 이를 통해 기아의 전기차 경쟁력을 강화하는데에 기여하고 싶다는 점도 좋았습니다!

 

 

 

준비했던 내용들

 

Q. 그렇다면 품질개선직무로 생각하신 이유는 뭔가요?

A. 품질개선직무는 전반적으로 제조과정의 프로세스를 리딩할 수 있고, 직무가 회사의 손익에 연결되어 직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으로 느껴져서 지원하였습니다

구체적으로 제가 품질개선업무를 수행할 당시, 부품의 특성 및 시장을 확인하고 업체를 선택하고, 납품을 관리 주도적으로 수행하는 과정을 통해 매력을 느꼇고, 한 해의 품질개선업무 종료 후 단가를 10%로 낮춘 부분을 확인하였을 때 성취감을 느꼈습니다

또 다른 이유는 내가 알고 있는 지식/사실을 통해 서로 협의해가야 하는 과정이 필수이기 때문에, 이러한 점 들에서 부품에 대한 지식도 활용하고 넓힐 수 있다는 부분이 매력적으로 느껴졌습니다.

 

 

 

미라클 모닝도 하고!

Q. 성격의 장점과 단점을 말해주실 수 있나요?

제 성격의 장점은 시간약속을 중요하게 생각하여, 약속시간보다 일찍 가서 준비하는 점입니다. 시간약속은 신뢰의 기초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마을 ㅇㅇㅇ사업 당시에도 행사나 회의가 있을 때 항상 미리가서 필요한 부분을 확인하고 준비하였습니다. 이 부분을 통해 진행의 효율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특히 사업을 같이 진행한 분들이 5~60대 분들이셨는데, 저의 이런 노력을 보고 젊은 사람이 성실하고 준비성이 있다고 칭찬해 주시기도 하셨습니다.

단점으로는, 걱정이 많다는점입니다. 저는 이러한 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평소 걱정이 생기면, 걱정요소가 무엇인지 확인 후 2, 3번 체크합니다. 또한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 지를 있는 그대로 적어봄으로써 구체화시키려고 노력합니다.

 

 

 

 

마인드맵 시간

Q. 자동차 산업의 미래는 어떨 것 같나?

A. 자동차 산업의 미래는 지속가능한 모빌리티를 향해 가는게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사람들은 이제 용도에 따라 다양한 형태와 기능으로 모빌리티를 이용할 것입니다. 이 부분에서 대중교통, 다용도공간, 거주공간, 팝업스토어, 화물운송등 고객의 수요에 맞는 목적형 차량으로 향해 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두번째는 지속가능성을 생각하여 전동화의 흐름이 더 빨라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존 내연기관차의 시대를 지나, 전기차의 시대로 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내연기관 차에 비해 소음이 없고, 부산물이 나오지 않는 점, 구동과 동시에 최대 출력을 끌어 낼 수 있다는 점, 부품 수가 적어져 넓은 내부공간 확보가 가능하다는 점은 전기차만의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중간에 같이 준비 하면서 이렇게 런치타임!

 

 

2. ESG경영, 또는 친환경 자동차에 대해서 어느정도 알고 계시는지?

-> , ESG경영은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입니다. 특히 현대기아는 친환경차의 판매비중만 단순히 늘리는 게 아니라 차량의 생산부터 판매까지 ESG를 녹여낸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2040년까지 전세계 사업장에서 사용하는 에너지를 재생에너지로 전환하는 RE100 달성목표 부터 2030년까지 재활용 플라스틱 사용률을 20%대로 끌어올리는 목표를 가진 점이 ESG로의 뚜렷한 방향성이 보였기 때문입니다.

특히 EV6의 국내자동차 업계최초 제품 탄소발자국 인증 획득은 단순히 친환경차가 아닌 ESG를 위한 노력을 통해 현대기아의 차별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자 이정도에서 품질개선직무 관련 브리핑을 마치도록 하고 혹시나 비슷한 스펙을 가지고 계시거나 하다면 아래 링크로 잡클라쓰만의 취업방향성 진단을 신청해보시는것도 좋지 않을까용?

 

http://pf.kakao.com/_Igzhxj/ch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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